검색엔진최적화

Posted by 지식블랙홀 인터넷 마케팅&홍보 : 2012. 10. 31. 11:46

검색엔진최적화

요즘은 예전과 달리 검색엔진최적화에 많은 관심들이 있습니다.

검색엔진은 자신에게 등록된 사이트의 문서를 크롤링을 하지만 역시 기계이다 보니 자신의 설계에 맞추어 설계되어 있을수록 쉽게 크롤링을 하게 됩니다.

누구나 마찮가지겠지만 사이트의 설계에는 많은 고민이 따르게 됩니다.

차후 유지관리 및 개편방향, 광고, 유지보수 등 상당히 신경써야 할것이 많습니다.

하지만 무엇보다 웹사이트를 만드는 이유는 다른 사람들에게 쉽게 알리기 위해서 일것입니다.

쉽게 알리기 위해서는 그만큼 검색엔진에 최적화하여 로봇에게 쉽게 색인이 되도록 하여야 합니다. 

검색엔진최적화

물론 웹페이지를 알리기 위해서는 다양한 방법이 있습니다.

유료마케팅부터 무료마케팅까지 또한 사람과 사람이 직접 대화나 매체로 전달하는 법등 다양한 방법이 있습니다.

물론 웹사이트를 알리기 위해 가장 빠르고 편한 방법은 유료키워드광고 일것입니다.

하지만 키워드광고의 경우 비용과 효율을 생각해야 할것입니다.

하지만 웹문서와 같이 자연적으로 생성되는 컨텐츠는 검색엔진최적화만 하여 생산하여 준다면 그만큼 쉽게 사용자를 유입시킬수 있으며 비용 또한 많이 절감할수 있게 됩니다. 

검색엔진최적화 필요성

이렇게 인터넷에 웹문서의 노출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검색로봇이 잘 색인하여 갈수 있도록 검색엔진에 맞게 최적화하여 주어야 합니다.


검색엔진최적화시 유의사항

타사이트와 동일한 컨텐츠 게시는 절대로 피해야 합니다. 이미 노출되어 있는 타사이트의 컨텐츠를 의도적으로나 비의도적이라 할지라도 내용을 복사하였거나 유사한 경우 컨텐츠복사로 간주되므로 원치않는 페널티를 적용받게 될수 있습니다.

사이트와 웹페이지를 생성시 웹표준에 맞추어 작성하는 것은 검색엔진최적화의 기본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웹표준은 어떤 검색엔진이라도 쉽게 읽어들이고 해독이 가능하여 검색로봇이 쉽게 색인해 갈수 있습니다.

사용자가 검색엔진의 검색결과를 보여주는 것은 색인된 문서에서만 결과값을 보여주므로 무엇보다 검색엔진이 쉽게 웹페이지를 읽어갈수 있도록 하는것이 컨텐츠를 생산하여야 합니다.

과다한 이미지의 사용은 오히려 좋지 않은 결과를 도출하게 됩니다.

이미지는 검색로봇이 해독하지 못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미지만으로 제작된 웹페이지의 경우 로봇은 해당내용의 인덱스를 하지 못하게 됩니다.

물론 웹사이트의 디자인을 위해서는 어쩔수 없이 이미지를 사용하게 되는데 이러한 경우 소스의 처리를 웹표준에 맞추어 제작하여야 하며 alt 와 같은 이미지 설명태그를 필히 작성하여 주셔야 좀더 검색엔진최적화에 가까운 컨텐츠라고 할수 있습니다.

검색엔진최적화에 따른 웹문서의 상위노출은 일반적인 유료광고에 비해 비용이 들지 않습니다.

물론 자신의 지식이 부족하여 외부의 SEO업체에 의뢰한 경우 설계비용이 들게 되지만 이것은 자신의 노력과 시간으로 충분히 극복이 가능합니다.

한번 검색엔진에 최적화된 문서는 추가적인 비용이 없이 사용자의 유입으로 트래픽을 양산할수 있습니다.

유료키워드 광고의 경우 클릭시나 기간으로 비용이 들게 되지만 검색엔진최적화에 맞추어 생산된 웹문서는 전혀 비용이 들지 않고 유입과 트래픽을 증가시킬수 있습니다. 

검색엔진최적화 필요성

robots.txt의 유무

robots.txt는 웹사이트의 문서를 수집하는 크롤러의 접근성을 설정해주는 파일로 웹사이트의 최상위 루트디렉토리에 존재하는 파일입니다.

이것은 검색엔진최적화에 매우 중요한 파일로 아무리 잘 설계되고 양질의 컨텐츠를 보유하고 있다하더라도 robots.txt파일로 크롤러의 접근을 막아버리게 되면 크롤러는 전혀 내사이트의 정보를 수집해 갈수 없게 됩니다. 

검색엔진최적화 효과

아무리 멋진 사이트를 만들어 놓아도 사용자가 모른다면 그 사이트는 필요가 없게 될것입니다.

웹사이트를 알리기 위한 방법으로는 매우 다양하고 많은 방법이 있겠지만 될수 있다면 검색엔진최적화에 맞게 설계된 웹사이트는 타인에게 알리기 위해 비용과 시간을 절약시켜 줍니다.

물론 검색엔진최적화에 의한 웹문서상위노출이 키워드광고와 같은 PPC에 비해서는 속도와 반응이 느릴수는 있지만 적은 비용으로 꾸준한 유입과 지속적인 마케팅 효과를 보실수 있기 때문입니다.

 

검색엔진최적화 마케팅


또한 키워드광고는 정해진 랜딩페이지이외에는 전혀 유입을 시킬수 없지만 검색엔진최적화로 이루어진 컨텐츠는 모든페이지가 랜딩페이지가 될수 있습니다.

 

검색엔진최적화 추천


모든 웹사이트의 가장 큰 고민은 트래픽의 유입입니다. 하지만 검색엔진최적화에 맞춰 설계된 웹문서의 유입은 저비용, 고효율, 지속적으로 트래픽을 증가시킬수 있으므로 좋은 마케팅방법이 될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