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엔진최적화/ 카페24 웹문서최적화가 가능할까?


요즘 인터넷창업, 즉 인터넷쇼핑몰을 하시는 개인사업자분들이 상당히 많습니다.
제 이전글들에서도 언급을 드렸지만 쇼핑몰을 한다는게 티비나 매체에서 말하듯 그리 간단하고 쉬운일만은 아닙니다.


쇼핑몰을 시작하려면 제일 먼저 고민하게 되는 부분이 바로 쇼핑몰의 제작비용 입니다.
쇼핑몰의 제작은 바로 인터넷사업을 하게되는데 가장 기본중에 기본이겠지요. 물론 오픈마켓으로 시작하시는 분들은 상관 없는 얘기 이지만요.


쇼핑몰을 처음부터 제작하려면 비용이 상당합니다.
DB설계부터 사이트기획, 디자인제작, 코딩, 상품사진촬영, 상품페이지 제작 등 어마어마한 비용이 필요하게 됩니다.
DB설계 비용만으로도 생각하시는 것 이상의 비용이 산출됩니다.


그래서 대안으로 많이들 이용하시게 되는게 쇼핑몰 빌더 입니다.(편의상 빌더라고 하겠습니다.)
대표적인 빌더로는 메이크샵, 후이즈몰, 가비아몰, 등등 많습니다.

하지만 위에서 열거한 회사들은 대부분 이용료 또는 ftp용량, 트래픽 용량등 제한이 있어 실제 쇼핑몰을 운영하려면 일정금액 유료라고 생각할 수 있죠..

그래서 많이들 사용하시는 빌더가 카페24쇼핑몰 입니다.
카페24쇼핑몰은 기본적인 기능들은 모두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트래픽 무제한과 ftp용량을 무료로 확장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물론 저는 카페24와는 아무 상관없는 사람이니 오해는 마시길...)

하지만 카페24쇼핑몰이 좋은점만 있는 건 아닙니다.
무료이다 보니 아무래도 고객의견반영이 타사에 비해 좀 약한 편이며 또한 결정적으로 검색엔진최적화에 상당히 약한 쇼핑몰입니다.


검색엔진최적화
라는 단어가 생소한 분들도 계실겁니다.
잠깐 검색엔진최적화에 대해 간략하게만 설명 드리겠습니다.

검색엔진최적화Search Engine Optimization 라고 하며 줄여서 SEO 라고도 불리우고 있습니다.
쉽게 말씀드려 검색엔진최적화검색엔진 로봇이 내사이트를 마음대로 잘 돌아다닐수 있게 사이트를 제작하는 것을 말합니다.

실제로 검색엔진 즉 한국에서 대표적인 네이버로 말씀을 드리면 네이버에서 어떠한 키워드를 검색하였을 때 통합검색 결과 창이 출력이 됩니다.

통합검색 결과창의 맨위에는 파워링크가 10개, 플러스링크 5개, 나타납니다.
이부분은 유료 광고입니다. 또한 결과창에 중간쯤에 보시면 비즈사이트 5개도 보실 수 있을 겁니다.
이 비즈사이트 또한 유료 광고 이므로 쉽게 말씀드려 광고비용을 지불하면 자신의 사이트를 보여지게 할 수 있습니다.


그외 나머지 섹션을 보시면 지식인, 블로그, 카페, 사이트, 뉴스, 이미지, 지식쇼핑(유료), 동영상, 전문자료 등을 보여 줍니다.


그리고 나머지 한가지 섹션을 더 볼수 있으 실 겁니다.


바로 웹문서라는 섹션이죠..
이 웹문서 섹션이라는 부분에 자신의 사이트가 잘 나타나게 하고 많은 키워드에 나타나게 하는 기법이 SEO라고 쉽게 생각하시면 될 것 입니다.

물론 SEO를 공부하시는 분들께서는 SEO 설명이 잘못 되었다고 말씀하시는 분들도 계시겠지만 본 글은 전문가분들을 대상으로 포스팅하는 글은 아니므로 대략 설명을 드린 것 입니다.


그럼 검색엔진최적화SEO를 하게 되면 뭐가 좋은 것이냐...?? 이제 의문점이 생기실 겁니다.


잠시 얘기를 바꿔 쇼핑몰을 제작해서 상품페이지도 예쁘게 만들어서 올려놓고 하면 쇼핑몰사업에 대한 준비가 끝나는 것일까요?

현실은 절대 그렇지 않습니다.
아무리 쇼핑몰 디자인을 예쁘고 화려하고 고급스럽게 만들어놓아도, 자신의 상품이 정말 좋은 제품이라고 할지라도 쇼핑몰만 만들어 놓는다고 전환, 즉 판매는 절대 일어나지 않습니다.

그럼 쇼핑몰에서 판매가 일어나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바로 마케팅을 해야 합니다.
위에서 언급드린 파워링크, 비즈사이트, 플러스링크, 지식쇼핑, 미디어광고, 오버츄어, 오픈샤퍼 광고 등등 마케팅플렌을 세워서 광고비를 책정하고 광고를 해야만 바로 판매, 즉 매출이 발생을 하게 되는 것 입니다.

하지만 유료광고비용은 진행을 해보신다면 그리 만만치 않다는 것을 알게 되실 겁니다.
그래서 쇼핑몰사업을 하시는 많은 분들께서 블로그, 카페, 지식인마케팅 등 여러 무료섹션에 홍보를 하시고 계십니다.
하지만 이마저도 쉽지는 않습니다.
그러다 보니 대부분 마케팅대행사에 의뢰를 하시게 됩니다.

하지만 지식인이나 블로그 같은 경우에는 노출수명이 그리 길지가 못합니다.(작성글 1개 기준)
때문에 수시로 새로운 글, 즉 새로운 홍보를 포털의 노출로직에 맞게 작성을 해주어야 합니다.
그러다 보니 직접 진행을 하시는분들께서는 비용의 부담이 없지만 대행을 하시는 분들께서는 비용의 부담을 느끼실 수 밖에 없습니다.


또한 블로그, 카페 등은 바이럴마케팅의 한 종류 이기도 합니다.
바이럴마케팅은 특징은 전환의 효과는 좋지만 키워드광고(유료) 광고처럼 그 효과를 단시간내에 요구 할 수는 없습니다.


또한 광고시장의 포화로 인해 블로그, 카페, 지식인 등의 섹션은 경쟁이 치열한 편 입니다.

그래서 요즘 대안으로 떠오른 섹션 중 하나가 웹문서 섹션 입니다.
웹문서 섹션은 통합결과 검색창에 봤을땐 상대적으로 타섹션에 비해 하단에 노출이 됩니다.(네이버 기준: 키워드에 따라 노출위치가 다릅니다.)
그러기에 블로그나 지식인 등과 비교했을 땐 클릭율이 상대적으로 떨어질 수 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웹문서타섹션에 비해 경쟁이 그리 치열하지 않고 블로그나 지식인처럼 변동이 심하지 않습니다.
또한 검색엔진최적화가 잘된 사이트는 꾸준히 컨텐츠(상품 업데이트, 게시물 작성 등)를 늘려주면 그만큼의 노출이 자연스럽게 늘어나게 됩니다.

검색엔진최적화의 장점은 유지비용에 대한 부담이 없다는 것 입니다.
다만 초기구축비용이 적은금액은 아니라는 문제가 있습니다.(대략 300만 이상)

글을 적다보니 글이 길어져 버렸네요..

다시 본론으로 돌아와서 카페24쇼핑몰은 타 쇼핑몰빌더에 비해 무료, 무제한이라는 장점이 있지만 단점은 바로 검색엔진최적화에 매우 취약합니다.


대부분의 마케팅대행사들은 카페24는 검색엔진최적화가 불가능 하다는 의견을 내놓습니다.
그러기에 카페24쇼핑몰을 사용하고 계시는 쇼핑몰운영자 분들께서는 검색엔진최적화를 거의 포기들을 하고 계십니다.
일부 분들께서는 기존에 사용하던 카페24쇼핑몰을 버리고 검색엔진최적화가 가능한 쇼핑몰빌더로 이전을 하는 상황까지도 발생을 하곤 합니다.


하지만 이미 쇼핑몰의 브랜딩이 어느정도 되어 있고 판매가 꽤 이루어지는 쇼핑몰이라면 기존에 사용하던 쇼핑몰을 버리고 타 쇼핑몰빌더로 이전을 한다는건 매우 어려운 일이기에 대부분 불편을 감수하면서 사용을 하고 있습니다.


그럼 쇼핑몰을 왜 검색엔진최적화를 하려 할까요?

이유는 바로 광고비절감에 있습니다.
위에서 말씀 드렸듯이 검색엔진최적화는 초기비용은 부담이 있지만 유지비용에 대한 부담이 없는 장점이 있으며 매일 매일 컨텐츠(글작성 등)를 업로드 해야할 필요도 없으며 또한 한번 노출이 되면 노출의 수명 또한 상대적으로 상당히 긴편 입니다.


물론 웹문서최적화, 즉 검색엔진최적화가 잘된 쇼핑몰이라고 해서 키워드광고, 블로그 , 카페, 지식인 등 다른 광고를 안해도 되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분명한 것은 여러섹션에서 노출이 된다면 상대적으로 동일한마케팅 비용 대비 전환률(구매율)을 대부분 높아 지게 됩니다.
즉 광고비 대비 매출이 늘어 나게 됩니다.(물론 전환률을 올리려면 상당히 많은 요건이 맞춰져야 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카페24쇼핑몰을 이용하시는 분들께서 검색엔진최적화를 아쉬워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한가지 희망적인 말씀을 드리자면 카페24쇼핑몰 또한 분명히 어느정도 검색엔진최적화가 가능합니다.

검색엔진최적화의 가장 기본적인 요소인 상품페이지별로 타이틀태그와 메타태그 변경이 가능합니다.
또한 더 세부적인 검색엔진최적화 또한 가능합니다.

제가 카페24최적화에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는 입장에서 그 방법을 모두 알려 드릴수 없는 점은 양해 부탁드립니다.


물론 검색엔진최적화는 사이트 소스만으로 완성이 되었다고는 할 수 없습니다.
쇼핑몰의 소스를 수정후 외부적인 여러 작업을 거친 후 완성이 되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검색엔진최적화가 잘된 사이트는 대부분 한두달이 지난후 부터 여러 키워들이 노출이 되기 시작합니다.
물론 내가 원한 키워드가 100% 상위노출이 될수도 있지만 그렇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노출이 어떻게 될지는 아무도 모르겠죠..


어쨋든 여지껏 유료광고에만 집중하셔서 쇼핑몰 운영을 하시고 계셨다면 이제 웹문서 섹션 즉 검색엔진최적화에도 도전을 해 보시길 바랍니다.


끝으로 살짝 홍보 한말씀 드리자면 카페24쇼핑몰의 검색엔진최적화가 필요하신분들 께서는 codizm@naver.com 이나 본 게시글 댓글로 글 남겨 주시면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