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새로운 검색 알고리즘 리브라 블로그 우선 적용

12월 1일부터 네이버의 새 검색 알고리즘인 리브라(Libra)가 적용되었습니다. 

시행 초기라서 인지 그동안에 블로거 들에게 상당한 논란과 관심이 매우 높은 상태라고 합니다.

이번에 개편된 검색 알고리즘인 리브라는 우선적으로 블로그에 먼저 적용되었으며 현재 가장 고객만족도가 낮은 맛집위주로 개편이 되었다고 합니다.

이번에 개편된 리브라의 가이드라인을 보면 더 좋은 컨텐츠가 검색엔진에 잘 반영되어 소비자의 검색만족도를 올리기 위한 것이라는 네이버측에서는 발표가 있었습니다. 

네이버측의 발표에 의하면 현재 네이버블로그에는 약 3억개가량의 문서가 있다고 하며 그중에서 소비자가 만족할만한 좋은 문서가 상위에 노출될수 있도록 하는 방법이 리브라 검색알고리즘의 핵심이라고 합니다.

예를 들어 이전의 검색시스템에서는 단순히 검색어의 키워드가 많이 들어간 문서가 우선 검색에 노출될 확률이 많아 질 좋은 컨텐츠보다 단순히 해당 키워드가 많이 쓰여진 문서의 노출을 우선시 하였다고 합니다.

리브라는 이러한 네이버 검색엔진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복사문서나 유사문서, 또한 신뢰도 및 만족도를 반영하여 우선 노출시킬수 있도록 반영될 계획이라고 합니다. 

또한 이전의 스팸문서나 어뷰징컨텐츠의 식별을 용이하게 검출하며 불법적인 프로그램을 이용한 문서의 생성 또한 검색에 노출되지 않게 될것이라고 합니다.

이외에도 저작권이 문제가 될수 있는 컨텐츠의 제한과, 사행활침해의 여건이 있는 컨텐츠 등 노출이 제한되어야 할 컨텐츠를 모두 제한할것이라고 합니다.

특히 배경색과 같은 텍스트색을 사용하여 무분별한 키워드 삽입 및 폰트사이즈를 매우 작게 작성하여 소비자를 현혹시키는 행위 또한 모두 제한될것이라고 합니다.

이번에 변경되는 네이버의 새 검색알고리즘 리브라는 이러한 부적합한 문서를 모두 검색에서 제한시켜 소비자가 쉽게 읽고 공감할수 있는 문서, 또한 키워드를 검색한 소비자에게 직접적인 도움과 명확한 정보의 전달 등 소비자가 신뢰할수 있는 내용을 컨텐츠를 찾아 정보를 얻기 쉽도록 개편되는 시스템이라고 합니다.